컴퓨터 멈춤현상 종류 및 조치방법

컴퓨터는 부품이나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을 경우 보호를 위해 멈춤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컴퓨터 멈춤현상이 나타나는 종류도 여러가지이며 원인도 여러가지이기 때문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중 하나입니다. 크몽을 통해 컴퓨터 멈춤현상이 나타나서 의뢰를 받아 진행할 경우 소프트웨어 문제인 경우도 있지만 최근에는 부품 문제인 경우가 훨씬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컴퓨터 멈춤현상과 종류 조치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컴퓨터 멈춤현상

    컴퓨터 멈춤현상은 부품에 결함이 있어서 멈추는 증상과 윈도우 자체 문제가 있어서 생기는 소프트웨어 결함 두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면 오류 기록 장치를 확인 후 멈춤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게 되는데, 오류 기록 장치에 큰 문제없이 멈춤현상이 나타난다면 오히려 부품쪽의 문제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결함이 있을 경우는 여러 오류 기록이 많이 나타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 오류 코드에 따라 다르지만..

     

     

    컴퓨터 멈춤현상 종류

    멈춤현상이 나타나는 종류는 두 가지로 크게 분류하지만, 이유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컴퓨터 멈춤현상 종류는 소프트웨어 결함과 부품 결함으로 나뉘게 됩니다.

    SSD 고장컴퓨터 멈춤램메모리 고장
    컴퓨터 멈춤현상

     

    멈춤현상 종류

    구분 소프트웨어 결함 부품 결함
    종류 1 윈도우가 손상된 경우 SSD의 케이블에 문제가 있는 경우
    종류 2 윈도우 설치가 잘못되어 하드웨어가 제대로 구동되지 못하는 경우 SSD 자체가 고장이 난 경우
    종류 3 바이오스 설정이 잘못되어 구형 방식의 구동이 되고 있는 경우 램 메모리카드가 고장난 경우
    종류 4 드라이버를 잘못 설치하여 하드웨어가 제대로 구동되지 못하는 경우 램 메모리카드가 불량인 경우
    종류 5 특정 프로그램과의 충돌로 인해 컴퓨터 멈춤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메인보드 자체가 불량, 고장난 경우

     

     

    컴퓨터 멈춤현상, 프로그램 멈춤현상 구분

    컴퓨터 멈춤현상이 나타나는 경우와 프로그램이 멈추는 증상과는 전혀 다른 증상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너무나도 많은데, 컴퓨터 멈춤현상은 마우스 자체도 아예 움직이지 않는 상태이지만 프로그램 멈춤현상은 프리징 현상으로 불리며 마우스는 움직일 수 있는 상태입니다.

     

    멈춤현상 구분

    • 컴퓨터 멈춤현상 : 마우스와 키보드 자체가 모두 먹통이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 프로그램 멈춤현상 : 마우스와 키보드 자체는 작동이 되지만 클릭이 되지는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컴퓨터 멈춤현상 조치방법

    컴퓨터가 멈추는 현상의 경우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파악하기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하나하나 테스트를 진행하며, 문제점이 뭔지를 찾아나가야 하는 작업이고 오류 기록 장치를 바탕으로 작업이 진행되게 됩니다.

    멈춤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시스템멈춤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응용프로그램
    멈춤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조치방법

    오류 기록 장치에 윈도우 문제가 나타날 경우는 윈도우 자체를 다시 올바르게 설치를 해주어, 소프트웨어 결함 부분을 최대한 없앤 상태에서 테스트가 진행되어야 하고, 올바르게 설치가 되었음에도 오류 기록 장치에 계속해서 오류가 나타날 경우는 부품 결함을 의심하게 됩니다.

     

    즉, 소프트웨어 결함에 대해 문제 요인이 될만한 것들을 제거를 하고 문제가 여전히 발생한다면 부품 점검으로 이어지는 게 일반적인 진행 방법입니다. 소프트웨어 결함 요소를 제거하지 않고, 부품 결함으로 의심을 하게 된다면 부품에 대한 A/S를 진행하게 될 경우 문제가 없다는 통보를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소프트웨어 결함 요인을 제거를 해야 부품 결함인지 여부가 정확하게 판단되게 됩니다.

     

     

     

     

    주의사항

    각 부품에 대해 점검을 진행했으나 램에 문제가 있다고 띄워도 메인보드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램 문제로 띄우거나 SSD 문제로 띄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총괄적으로 판단이 이뤄져야 합니다.

    구분 부품 결함 조치방법
    종류 1 SSD의 케이블에 문제가 있는 경우 ssd 2.5를 사용 중이라면 sata 케이블을 교체합니다.
    종류 2 SSD 자체가 고장이 난 경우 ssd 자체가 고장난 경우라면 ssd는 복구가 되지 않으므로 교체합니다.
    종류 3 램 메모리카드가 고장난 경우 램 메모리 점검을 통해 고장 여부를 확인 후 고장으로 나타난 경우 고장난 램 메모리카드만 빼고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종류 4 램 메모리카드가 불량인 경우 램 메모리 카드 불량인 경우는 램 메모리 카드를 교체해야 합니다.
    종류 5 메인보드 자체가 불량, 고장난 경우 램 메모리 점검을 통해 고장으로 판단난 경우 메인보드 문제는 아닌지 점검이 이뤄져야 합니다. 이 경우는 컴퓨터 구매 시 as 기간이 있어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