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예약된 저장소 7GB 제거 (feat. 삭제해야 하는 이유)

윈도우 10에는 예약된 저장소라는 옵션이 있어 7GB의 용량을 차지합니다. 이 기능이 필요가 없다면 예약된 저장소는 제거하는게 낫습니다.

 

 

 

■ 윈도우 10 이상에서 예약된 저장소의 역할

윈도우 10에는 중요한 OS 기능을 항상 디스크 공간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하여, 컴퓨터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예약된 저장소라는 공간을 생성하여 업데이트, 앱(어플리케이션), 임시 파일 및 시스템 캐시 등을 예약된 저장소라는 공간에 차지하게 됩니다.

 

업데이트는 기존에 설명 드렸듯이, 장치와 데이터를 유지시키며 보안 업데이트, 스택업데이트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모든 업데이트는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폴더에 저장이 되며 예약된 저장소가 있는 장치에서의 업데이트는 먼저 예약된 공간을 사용하게 됩니다.(일종의 가상공간이죠)

 

업데이트 시간이 되면 예약 저장소에 필요없는 임시 OS 파일은 삭제되고 전체 예약 영역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이 최소인 경우에도 예약된 저장소라는 공간을 사용하여 업데이트를 시행하게 돼죠.

 

 

 

■ 예약된 저장소가 굳이 필요할까?

예약된 저장소는 굳이 필요 없는 공간입니다. 어차피 7GB라는 공간은 기존 C:\에서의 공간을 가져오는 것일 뿐 용량이 가상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C:\ 용량을 미리 가져와서 가상의 디스크를 생성해 두는 것입니다. 용량이 부족해,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것을 방지하고, 용량 부족으로 부터의 성능 저하를 막기 위함일 뿐입니다.

 

 

드라이브 남은 용량이 적어지면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 및 해결방법

내 PC로 가면 드라이브가 있습니다. 용량이 부족해지면 알리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용량 수치를 빨간색으로 띄웁니다. 이것을 띄우는 이유가 뭘까요? 드라이브 용량이 얼마 남지 않게 되면 SSD

goaway007.tistory.com

 

그러나, 디스크 용량이 10% 이하가 되면 자체적으로 RPM이 낮쳐지면서 성능 저하가 이뤄지기 때문에 차라리 예약된 저장소 7GB가 애초에 없는 것이 더 낫습니다.

 

 

 

■ 예약된 저장소 제거방법

 

Reserved_Storage_Control.exe
0.03MB

 

Reserved_Storage_Control.exe를 실행시킨 후 1 입력 후 엔터를 해주시면 저장된 공간은 삭제가 이뤄지며, 재시작을 하게 되면 예약된 저장공간은 사라지며 C:\에 7GB가 회복되게 됩니다.

 

예약된 공간 7GB 끄기
예약된 공간 7GB 끄기

 

■ 예약된 저장공간 사용유무 확인방법

  1. Reserved_Storage_Control.exe 실행 > 3 입력 > 엔터를 누르게 되면 사용여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바탕화면 우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 > 저장소 > 더 많은 범주 표시
  3. 시스템 사용 및 예약 클릭 > 사용 중이면 예약된 저장소란이 있고 없다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예약된 저장소 사용 여부 확인 방법더 많은 범주 표시
예약된 저장소 사용 여부 확인 방법

 

시스템 사용 및 예약예약된 저장소 유무 확인
예약 저장소 유무 확인

 

 

 

§ 최대 절전모드 파일을 제거하고 싶다면?

 

윈도우10 최대절전모드 hiberfil.sys 파일 제거 방법(feat. 1~2GB 용량 확보)

윈도우10 설치를 하게 되면 용량 부분의 최적화를 하지 않으면, 가상 메모리가 켜져 있어 페이징 파일이 불필요할 정도로 용량을 먹게 되며, 예약된 저장공간이 7~8GB를 사용하고, 최대 절전모드

goaway007.tistory.com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