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전모드로 전환 된 후 모니터 화면이 나오지 않는 경우(feat. 재부팅해야 해결되는 이유)

 윈도우10에서 많이들 발생하는데, 절전모드로 전환된 경우 모니터가 출력이 되지 않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됩니다. 잠깐 자리를 비웠는데 모니터가 신호없음에서 바뀌지 않게 되는 경우죠.

 

 § 절전모드로 전환된 경우 모니터가 출력이 되지 않는 원인

  : 이 경우는 2가지로 유추됩니다.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호환되지 않는 버전으로 업데이트 된 경우
   ⓑ 프로젝터 설정이 단일이 아닌 확장으로 설정된 경우

 

  * 제 생각에는 ⓑ에 더 가깝다고 생각이 듭니다. 직접 경험해보지는 않았지만 ⓑ의 경우가 더 많더라고요.

  - 윈도우 업데이트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한 경우 프로젝터 설정이 변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프로젝터 설정에는 "PC화면만", "복제", "확장", "두번째 화면만" 이렇게 옵션이 있습니다. 이 설정이 윈도우 업데이트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한 경우 "확장"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듀얼모니터가 아닌 경우에 확장으로 설정되어 버린 경우는 가상의 2 모니터를 주 모니터로 인식해 기존의 모니터 1을 인식하지 못해 버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 절전모드로 전환된 경우 모니터가 출력이 되지 않는 경우 해결방법
  ⓐ Windows Key와 P를 눌러서 "PC화면만"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아막 복제나 확장으로 되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전환이 되어 해당 모니터에 출력이 되지 않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PC화면만"

 - 이상하게 윈도우 10은 절전모드로 전환된 경우 2를 메인으로 잡아버립니다. 물론 모니터가 없지만 가상의 2 모니터로 설정해 버리더라고요. 그래서 모니터에는 "신호없음"만 나타나게 됩니다.

 

 

 § 그러나, PC화면만으로 설정 된 경우에도 불구하고 나타난다면?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의 호환성 문제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되어버리면, 자신의 그래픽카드와 버전을 고려하지 않고 설치를 해버립니다. 이로 인해 문제가 생깁니다. 아래는 엔비디아 기준으로 설명한 포스팅 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에게 맞는 최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치방법

 하드웨어의 드라이버가 무조건 최신버전이라고 해서 자신의 하드웨어와 최신버전이 아니다. 말 그대로 최신버전은 가장 최근에 나온 버전 The lastest Version의 뜻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하

goaway007.tistory.com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