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탕화면 새로고침 및 깜빡거림 발생원인 및 해결방법
- IT/오류
- 2023. 6. 2.
오늘은 운영체제 설치 후 나타나는 증상인 바탕화면의 새로고침과 깜빡거림 현상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드라이버 설치 후 발생하며, 특정 드라이버가 메인보드와 호환되지 않을 때, 또는 레지스트리나 shell32.dll 파일의 손상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윈도우 버전 문제와 호환성 문제로 인해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며, 호환성 문제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안전모드로 부팅했을 때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바탕화면 새로고침 및 깜빡거림 발생원인
대부분 호환성 문제 때문에 나타나며,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안전모드로 진입하여 문제가 계속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안전모드에서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그래픽카드의 문제나 모니터와 연결된 케이블의 문제를 의심해야 하며, 케이블 교체를 시도해보셔야 합니다. 그러나, 안전모드에서는 증상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소프트웨어 문제일 확률이 좀 더 높으며 운영체제 버전을 21h2 버전 이상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 발생원인
- 윈도우 업데이트를 한 경우
-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한 경우
- 호환되지 않은 드라이버(소프트웨어)가 설치된 경우
- 모니터 선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 그래픽카드 자체가 고장 난 경우
■ 바탕화면이 새로고침 되는 증상
■ 바탕화면이 깜빡거리는 증상
바탕화면 새로고침 및 깜빡거림 해결방법
화면이 깜박이는 문제는 주로 다섯 가지 주요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윈도우 업데이트, 드라이버 업데이트, 윈도우 손상, 시스템 파일의 손상 등이 있으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이러한 업데이트나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이 문제들은 윈도우를 재설치하지 않고는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증상을 경험하기 전에 시스템 변경 사항을 점검하고 문제의 근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윈도우 업데이트가 된 적이 있는지 확인 방법
- 제어판으로 이동 후 프로그램 추가 제거로 이동합니다.
- 좌측에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를 클릭합니다.
- 설치된 날짜를 "내림차순" 정렬 상태로 변경합니다.
- 최근 업데이트 날짜가 표시된 경우는 윈도우 업데이트 기록이 있는 것을 뜻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후 문제가 발생했다면, 당연하게도 업데이트로 인한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시스템 복원 시점'을 이용해 문제가 생기기 전 상태로 시스템을 되돌리는 것이 좋으며, 시스템 복원은 최근에 변경된 시스템 설정이나 설치된 프로그램 등을 이전 상태로 복구 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시스템 복원 시점 되돌리기
- Windows Key와 X 키를 눌러준 후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 후 "시스템 보호" 탭으로 이동합니다.
- "시스템 복원"을 클릭 후 업데이트 이전으로 복원 시점을 선택합니다.
- 다음을 눌러서 시스템 복원이 되길 기다린 후 재부팅이 이뤄집니다.
- 증상이 사라졌는지 확인합니다.
*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인해 발생한 경우도 이와 같이 시스템 복원 시점을 통해 되돌려 주시면 됩니다.
3.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인한 경우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진행된 이후 증상이 발생했다면, DDU를 통해 그래픽카드를 제거하기 전에 안전모드로 우선 부팅을 해주셔야 합니다. 안전모드에서도 이 깜빡거림이 발생한다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 안전모드에서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작동하지 않음
■ 안전모드에서는 증상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 DDU 파일을 다운로드 후 압축 풀기를 합니다.
- Display Driver Uninstaller를 실행시켜 줍니다.
- 업데이트 항목이 나타난다면 "아니요"를 눌러주셔도 무관합니다.
- 장치 유형 선택을 하고 "그래픽 처리 장치"를 클릭합니다.
- 그래픽카드 종류를 선택하고, "지우고, 다시 시작"을 클릭합니다.
재시작이 된 이후에는 새로고침, 깜빡거림 증상은 사라지게 되며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본 그래픽카드에 맞는 버전으로 다시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4. 안전모드에서도 증상이 발생한 경우
- 레지스트리가 변형된 경우
- Shell32.dll 혹은 기본앱 파일이 손상된 경우
- 그래픽카드 고장인 경우
- 모니터 연결 선의 불량인 경우 (잘 되다가도 갑자기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
가장 먼저 다른 모니터 연결 선으로 연결해보고, 증상이 계속 있다면 선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아래를 따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콘솔 값을 기본값으로 설정하기
아래의 작업들은 윈도우 시스템 파일과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험한 방법입니다. 시스템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경우라면 아래의 작업을 하시지 마시고,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시는 게 안정적인 방법입니다.
■ shell32.dll 파일이 손상된 경우
- shell32.dll 파일이 구성되면 윈도우 시스템 파일에 대미지를 먹게 됨.
- 아래의 유틸리티의 패스워드는 007입니다.
- 파일 압축 폴더를 임의로 위치를 변경하면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 기본앱의 appx 파일이 손상된 경우
appx 파일이 손상된 경우도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게 되며 우선 윈도우 자체 복구 명령어를 입력 후 재시작을 해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appx 파일을 old 혹은 bak 파일로 변경을 해주시면 새로 파일이 생성되면서 해결되게 됩니다.
* 아래의 사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테마를 기본값으로 변경하기
- 바탕화면 빈 공간 우측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 테마로 이동한 후 Windows 라이트로 변경했다가 다시 Windows를 클릭합니다.
- 배경으로 이동 후 "개인 설정"을 클릭 후 배경 색을 "단색"으로 변경합니다.
- 시스템 종료 후 전원 버튼을 눌러서 부팅을 해줍니다.
일반적으로 마지막 방법을 통해서 해결되는 분들이 많은데, 이 경우는 파일을 제대로 불러오지 못해서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윈도우에 손상이 있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이지만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