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 로고 화면에서 멈추는 원인 및 해결방법

컴퓨터 부팅 시 메인보드 로고 화면에서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몇 초간 키보드 사용이 가능하지만, 3초를 지나게 되면 키보드조차 먹통이 되고 메인보드 로고 화면에서 멈춰버리게 됩니다. 이 원인은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메인보드 로고 화면에서 멈추는 원인 및 해결방법
컴퓨터 부팅 시 메인보드 로고 화면에서 멈추는 원인 및 해결방법

 

 

 

컴퓨터 부팅 시 메인보드 로고 화면에서 멈추는 원인

메인보드 로고 화면에서 멈추는 원인은 Windows 손상이거나 USB가 장착된 경우로 나뉘게 됩니다. 바이오스에는 USB boot가 활성화된 경우 USB가 꼽혀 있으면 부팅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모든 USB 장치를 빼고 부팅을 시켜 USB가 없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어야 합니다.

 

  1. Windows 손상
  2. USB가 장착된 채 부팅한 경우

 

컴퓨터 부팅 시 메인보드 로고 화면에서 멈추는 해결방법

Windows 손상 여부는 USB 장착으로 인식 장애가 생긴 경우에 대한 조치를 해도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 Windows 손상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 경우는 Windows를 다시 설치 후 불량섹터 점검까지 해주어야 정확한 원인 파악이 됩니다.

 

Windows를 다시 설치 후 불량섹터 점검 시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단순히 Windows 손상이 생긴 것이지만 불량섹터가 나타난다면 해당 저장 장치를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추후에 데이터 손실, 컴퓨터가 멈추는 증상 등등 문제가 커질 수 있습니다.

 

 

 

USB 장치 인식 문제인 경우

USB, 키보드 모두든 USB 장치를 분리한 채 모니터와 파워 선만 연결하고 부팅을 시킨 후 아메리칸메가트랜드 화면이 나타나면 그 때 마우스, 키보드를 꼽고 강제 종료해줍니다. 이후 부팅을 시켜주면 USB 장치 인식 문제였다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이뤄지게 됩니다.

 

  1. 컴퓨터 전원을 완전히 끕니다.
  2. 모니터와 파워 선만 연결하고 부팅합니다.
  3. 아메리칸 메가트랜드 화면이 나타나서 멈춘다면 마우스와 키보드를 연결합니다.
  4. 강제 종료 > 1분 후 > 재부팅
  5. 부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는 지 확인합니다.

 

 

Windows 손상의 경우

Windows를 다시 설치해야 하는데, 설치 USB를 다른 컴퓨터로 제작 후 Windows를 다시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설치 USB 제작 ~ Windows를 다시 설치하셨다면 저장 장치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위해 꼭 SSD/HDD 불량 섹터 점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불량 섹터가 나타난 경우라면 저장 장치를 교체하셔야 합니다.

 

불량 섹터가 나오지 않았다면 다른 문제로 Windows가 손상된 경우 드라이버를 잡은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설치 USB 제작]

 

Windows 10 설치 USBRufus를 이용한제작 방법·MBR·GPT 선택 방법

Windows 10 2004 버전부터는 고려 해야하는 사항들이 많아졌습니다. 그에따라, 정품 구매 시 지급되는 설치 USB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이 USB는 구형메인보드에 맞는 MBR 방식이기 때문에 2015 이후

goaway007.tistory.com

 

 

[Windows 10 설치]

 

Windows 10 설치 USB 구조(MBR·GPT)에 따른 설치 방법

Windows 10 설치 USB를 제작 할 때에는 메인보드에 맞춰 MBR로 제작할 것인지 GPT로 제작할 것인지를 정확하게 선택해주셔야 Windows 10 설치 이후에 블루스크린이나 검은화면(블랙스크린), 하드웨어

goaway007.tistory.com

 

[불량섹터 점검]

 

SSD / HDD 불량섹터(배드섹터) 점검 방법(feat. HDTune)

SSD 혹은 HDD에 불량섹터(배드섹터)가 있는 지 확인하기 위해서 점검을 하기 위해 HDTune이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점검방법 HD Tune을 다운 받아 실행시켜 주면, 아래의 사진 처럼 뜨게

goaway007.tistory.com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