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HDD 하드디스크 상태 및 윈도우 상태 점검방법
- IT/오류
- 2020. 12. 29.
컴퓨터의 하드웨어 부품들은 모두 소모품이기 때문에 수명이 다하면 교체해야 합니다. 이 교체시기를 지나게 되면, 윈도우 손상 및 버벅거림, 컴퓨터 전원이 꺼지는 현상 혹은 컴퓨터가 멈추는 증상, 컴퓨터가 재시작되는 증상,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 증상 등등 나타나게 됩니다.
■ 목차
자신의 컴퓨터의 상태는 주기적으로 최소 6개월마다 점검을 해야 합니다. 그중 SSD/HDD에는 불량 섹터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윈도우 상태가 정상인지를 확인하며 주기적인 빌드 업그레이드를 해주어야 합니다. 업데이트(X) 업그레이드(ㅇ). 기존에 불량 섹터 점검 방법은 포스팅한 적이 있으므로, 윈도우 상태 점검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 SSD/HDD 하드디스크 상태 점검 방법
■ 윈도우 상태 점검방법
윈도우에는 자가적으로 윈도우 상태와 SSD/HDD의 오류를 확인하고 수정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하드디스크(SSD/HDD)에 불량 섹터나 윈도우가 손상되었거나, 오류가 나타날 시 자동으로 컴퓨터를 켤 때 점검을 행하게 됩니다. 이것은 Chkdsk 기능입니다. "디스크 확인을 중단하려면 10초 내에 아무 키나 누르세요" 이런 문구가 나타는 이유입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윈도우10 버전에서는 아래처럼 윈도우 로고가 중간에 나타나며 수정으로 하고, 윈도우7 이하의 버전에서는 그냥 글만 나타나며 현재 점검 상태를 알려줍니다.
이대로 나 두게 되면 윈도우 상태와 SSD/HDD의 상태를 확인하고, 부팅이 완료되면 첫 화면에 점검 사항이 어떻게 되었는지 index를 표시해주게 됩니다.
그러나, 이것이 켤 때마다 계속 나타나게 되면 불량 섹터가 있어 수정하지 못하는 섹터가 생긴 것이므로, SSD/HDD를 교체를 해야 합니다. 디스크 재할당 작업 후 윈도우를 설치하게 되면 정상 작동이 되는 듯하나 얼마 가지 못해 윈도우가 손상되어 무한 로딩, 오류, 블루스크린 등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디스크 재할당 작업조차 되지 않아 윈도 설치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답니다.
■ 윈도우 상태 점검 명령어
- [Windows Key + X] > Windows Powershell(관리자) 선택
- chkdsk C: /f를 입력해 줍니다.
§ 윈도우 손상 여부 확인
Windows에서 파일 시스템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더 이상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난다면 점검 가능한 윈도우 파일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윈도우에는 문제가 없다고 보시면 되나, 모든 윈도우 파일을 검사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나타나더라도, 윈도우가 정상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문제가 생겼을 경우 아래와 같이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손상된 파일을 발견했지만 일부 파일을 복구하지 못했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