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알 수 없음 초기화 안 됨 (하드디스크 raw 오류)

디스크 알 수 없음 문제는 컴퓨터의 저장장치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디스크 알 수 없음의 경우는 포맷을 할 수도 없는 상태가 되어버리는데, 이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하드디스크 raw 오류가 발생했기 때문에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윈도우 설치를 잘못해서, 장기간 사용을 해왔기 때문에 저장장치에 대미지를 입어서 생기게 됩니다.

 

 

즉, 디스크 알 수 없음 초기화 안 됨 문제나 하드디스크 raw 오류가 나타난 경우는 이미 고장 난 상태이며, 파일 또한 복구가 어렵습니다.

 

     

     

    디스크 알 수 없음 초기화 안 됨

    디스크 알 수 없음 증상은 포맷을 할 수 없는 디스크 초기화 안 됨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문제가 발생한 경우는 일반적으로, 운영체제(Windows)가 잘못 설치되어 장기간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정상적으로 운영체제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는 겉으로는 정상처럼 보이지만, 메인보드에서 하드웨어를 인식을 했다가 끊겼다를 수 없이 반복하면서 저장장치 기록이 되게 됩니다.

     

    즉, 수 없이 데이터를 쓰게 되는 저장장치의 수명은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 수밖에 없게 됩니다. 이로 인해, 디스크 알 수 없음, 디스크 초기화 안 됨 증상이 발생하게 되고 정상적으로 구동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부팅 속도는 10~30분 정도 걸릴 정도로 매우 느리게 부팅이 이뤄지게 됩니다.

     

     

     

    하드디스크 RAW 오류

    하드디스크 RAW 오류 또한 동일하게 디스크 알 수 없음 초기화 안 됨과 똑같은 이유로 나타나며 RAW로 표기된 경우는 하드디스크 고장 정도가 심하기 때문에 교체까지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RAW 오류가 나타난 경우는 가장 먼저 저장장치에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이미 고장 난 경우는 데이터 복구가 힘든 경우에 속합니다.

     

     

    디스크 알 수 없음 초기화 안 됨 해결방법

    디스크 알 수 없음 초기화 안 됨 증상은 운영체제가 잘못 설치되어 이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 해당되기 때문에 윈도우를 올바르게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계속 이 상태를 사용하게 되면, 결국 저장장치뿐만 아니라 다른 부품에도 정상적인 구동을 하지 못해 고장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정상적인 SSD 할당 상태알 수 없음 상태
    디스크 상태

     

     

    데이터를 살리고 싶은 경우

    고장 난 디스크를 분리하여, 다른 컴퓨터에 인식시킨 후 데이터가 읽히는지를 확인합니다. 정상적으로 읽히는 경우라면 외장하드에 데이터를 백업하시고 디스크 재할당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데이터를 포기할 경우

    디스크 알 수 없음 초기화 안 됨 증상이 나타난 경우는 다른 컴퓨터에 이 저장장치를 읽히면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읽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데이터를 포기할 경우에는 알 수 없음이 나타난 디스크를 우측 마우스 클릭 후 디스크 초기화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1. Windows Key와 X 키를 동시에 눌려 좌측에 미니 메뉴가 나타나게 합니다.
    2. 디스크 관리자를 선택 후 디스크 알 수 없음 초기화 증상이 나타난 디스크를 우측 마우스 클릭합니다.
    3. 디스크 초기화를 클릭 후 GPT에 체크합니다.
    4. 확인을 누르고 디스크 초기화가 이뤄지는지 확인합니다.

     

    디스크 초기화가 성공한 경우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지만 초기화를 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윈도우 점검 후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이 문제는 복잡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됩니다.

     

     

    운영체제 정상적으로 설치하기

    디스크 초기화 알 수 없음 문제가 발생한 원인은 운영체제 자체가 잘못 설치되어 나타나는 증상일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운영체제가 잘못 설치된 부분이 확인되었다면 모든 데이터를 지우고 파티션 자체를 다시 할당하는 디스크 재할당 작업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기사분들도 윈 10과 윈 11을 제대로 설치할 줄 모르는 분들이 많으며, 올바르게 설치할 줄 아는 사람도 몇 안됩니다. 유튜브나 일반 웹 사이트에 나오는 방법들은 일반화해서 말하는데, 각 메인보드마다 다르고 메인보드 제조회사에 따라서도 설치 USB 제작 자체가 다 다르기 때문에 일반화해서 말하는 경우는 다 잘못된 정보들입니다.

     

    * 윈 10과 윈 11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CSM과 TPM 모듈, 메인보드에 따른 호환되는 운영체제, 드라이버 세팅 등에 대한 이해가 완벽하게 되어 있어야 합니다.

     

     

     

    메인보드 종류에 따른 구분

    1. UEFI 메인보드 : CSM 기능은 Disabled 상태에서 설치가 이뤄져야 하며, 설치 USB는 메인보드 회사에 따라 제작 방법이 달라집니다.
    2. Legacy 메인보드 : CSM 기능은 Enable 상태여야 하며, 일반적으로 윈 10의 호환성이 크게 좋지 못한 보드에 속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