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한영 변경이 안된다고 ctfmon의 문제가 아닙니다.

 윈도우10에서 종종 한영 변경이 되지 않아 우측 하단에 [A/가]를 클릭할 때만 변경이 되고, 한/영 키를 눌렀을 때는 변화가 없는 증상이 있습니다.

 

  § 블로그의 엉터리 글

 이 문제를 대부분의 블로그에서 ctfmon의 문제라고 실행시킨 후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 시키라고 하는데, 윈도우7 이하에서의 방법입니다. 윈도우8에서는 자동으로 ctfmon이 실행됩니다. 시작프로그램 등록 없이 말이죠.

 

 윈도우10은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으로부터 클립보드, 언어 설정이 이뤄지게 됩니다. 이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 때문에 키패드 충돌현상이 생깁니다. 그로 인해 생기는 것이 "우측 하단에 [A/가]를 클릭할 때만 변경이 되고, 한/영 키를 눌렀을 때는 변화가 없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또한 [A/가]라는 표시가 있는 거 자체가 ctfmon.exe가 실행되고 있다는 겁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ctfmon를 다시 실행해라는 블로그의 글들은 원인 파악이 제대로 되지 못한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ctfmon만 재실행 시킨 후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 시키면 해결되는 것 처럼 느껴지지만 일부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클립보드가 작동되지 않거나, 바탕화면이 이유없이 새로고침 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죠. 이 기능은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에서 담당하니까요.

 

 

 § 해결방법

  1. [Windows Key] + [i] 키를 눌러 설정 창을 띄웁니다.
  2. [시간 및 언어] - [언어]로 이동합니다.
  3. [한국어]를 클릭합니다.
  4. [옵션]을 선택합니다.
  5. [키보드]란에 [Microsoft 입력기]를 제외하고 모두 제거합니다. 
  6. [Microsoft 입력기] - [옵션]을 선택합니다.
  7. [2벌식]인지 확인합니다. 아니라면 [2벌식]으로 변경

 Microsoft Text Input Application에서는 마이크로 입력기나 한컴입력기가 같이 추가되어 있으면 이것이 충돌을 일으켜 문제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한컴입력기를 제거해주면 증상은 사라지게 됩니다.

 

 위 설정 후 재시작 해주시면 됩니다.

 

설정 완료된 모습 
설정 완료된 모습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