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2 SSD에 윈도우를 재설치 한 후 기존 SSD를 포맷 했는데 부팅이 안되는 이유

 요즘 M2 SSD를 많이들 사용하시죠. 처리속도가 기존 SSD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이죠. 그래서 요즘, 기존 SSD에서 M2 SSD를 장착 후 M2에 윈도우를 설치를 보통들 하십니다.

 

 m2에 윈도우가 설치가 끝난 후 윈도우 상에서 기존 SSD 파티션 포맷을 하시는데 아주 위험한 행동입니다. 절대 해서는 안되죠.

 

 기존SSD에 윈도우가 설치된 상태에서 m2에 윈도우를 설치하게 되면 아래 사례처럼 재부팅 시 부팅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사례
사례

 

 기존에 쓴 글이 있습니다.

 

윈도우10 설치 시 여러개의 복구파티션이 생성된 경우 문제가 없을까?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고 윈도우를 설치하다가 여러개의 복구파티션 혹은 EFI시스템 파티션이 생성된 경우가 있을 거에요. 이것들이 추후에 문제가 될까 싶어서 삭제를 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goaway007.tistory.com

 → 일부 커뮤니티 사이트의 유입을 확인했을 때, 저 글 링크가 남겨져 있고, [이상한 소리하는 글이다. 근거 없는 소리다 라]면서 댓글이 달렸더라고요?

 

 ^^ 저 글을 읽고 이해를 못했다면, 컴퓨터 수리점을 운영하지 않아야 할텐데 말이죠. 아참.., 그 커뮤니티 사이트에 댓글을 남기는 분은 컴퓨터 수리점 운영하는 사람이었습니다.....

 

 

 ■ m2 SSD에 윈도우를 재설치 한 후 기존 SSD를 포맷 이후 부팅이 안되는 이유

  1. 컴퓨터 우클릭 - 관리 - [디스크관리]로 이동하세요
  2. 운영체제가 설치된 디스크 구조를 보세요.

 

 

 → 보통 m2 업그레이드 하는 분들은 UEFI 메인보드의 m2 지원 모델이기 때문에 가능하므로 UEFI 기준으로 알려드립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운영체제가 설치된 디스크는 EFI 시스템 파티션이 존재합니다. 이 파티션이 기존에 SSD에 남아 있다면, 부팅 시 EFI 시스템 파티션은 구동되며 운영체제를 찾으려 합니다. 그러나, 운영체제를 없애버렸기 때문에 부팅이 이뤄지지 않게 되는 것이죠.

 *EFI 시스템 파티션 : GPT 디스크 구조 스타일(UEFI메인보드)에서 부팅 시 C드라이브를 찾아가 읽어 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컴퓨터 관리
컴퓨터 관리

 

 

 ■ m2 SSD에 윈도우를 재설치 한 후 기존 SSD를 포맷 이후 부팅이 안될 시 해결방법

 : 윈도우를 잘못 설치했기 때문에 다시 정상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1. 바이오스 셋팅 ~ 파티션 할당 화면까지 진행합니다.
  2. Shift + F10을 누릅니다. (아무창도 안 뜬다면 Fn+Shift+F10)
  3. Diskpart
  4. list disk

 

 

예시1) m2 SSD가 디스크0으로 나타나고, 기존 SSD가 디스크1로 나타난다고 가정 하에 명령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디스크0이 m2인 경우
디스크0이 m2인 경우

  1. Diskpart
  2. Sel disk 0
  3. clean
  4. convert gpt
  5. Sel disk 1
  6. clean
  7. convert gpt
  8. create primary partition
  9. format fs=ntfs quick
까지 입력해주신 후 [새로고침 → 디스크0 할당되지 않은 디스크 선택 → 새로만들기 → 적용 → (주)파티션 선택 후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예시2) m2 SSD가 디스크1으로 나타나고, 기존 SSD가 디스크0로 나타난다고 가정 하에 명령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Diskpart
  2. Sel disk 1
  3. clean
  4. convert gpt
  5. Sel disk 0
  6. clean
  7. convert gpt
  8. create primary partition
  9. format fs=ntfs quick
까지 입력해주신 후 [새로고침 → 디스크1 할당되지 않은 디스크 선택 → 새로만들기 → 적용 → (주)파티션 선택 후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 추가내용

 일부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쉽게 윈도우 재설치하는 방법 하면서 동영상을 올리는데 99%는 잘못 된 컨텐츠입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USB를 굽는 방법은 설치USB를 제작하는 컴퓨터의 현재 상태를 기준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현재 상태가 윈도우가 잘못 설치되어 있으면 무한 부팅 상태나 윈도우를 읽을 수 없게 됩니다. 윈도우10 1909까지는 상관 없었지만 윈도우 2004부터는 메인보드 구조에 맞지않게 설치 시 무한부팅, 윈도우를 읽을 수 없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메인보드 구조를 알고 설치가 된 컴퓨터야 상관 없겠지만, 기사분들도 이 부분을 잘 모르는 사람이 아주 많습니다. 지식in에서도 제 글을 보고서 글을 지우고 그러신 분도 많습니다. 오히려 너보다 아는게 더 많으니 아는척하지 말라는 지식인도 있었습니다. 참.. 무식한게 용감하죠.....?? 그 분들 컴퓨터 고장나서 부품에 데미지 입은 건 보상할 건가요??

 + 운영체제가 잘못 설치되어 있으면 부품에는 데미지가 가해짐.. 즉, 수명이 짧아진다는 말...

 

 

 ■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바랍니다.

 

윈도우10 설정 시 바이오스 설정 해야하는 것(feat. 잘못 설정 시 발생하는 증상 모음)

 윈도우10에서는 바이오스 설정이 잘못되면 하드웨어를 제대로 읽어내지 못하고, 구성 자체를 UEFI와 Legacy 타입 자체를 바꿔서 설정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아주 큰 문제가 생겨버립니다.  § UEFI

goaway007.tistory.com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