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과 블로그 지수, 블로그 저품질 여부 확인 방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블로그 지수에 대한 관심은 필연적입니다. 특히, 다양한 포털 사이트에서 제각각의 기준으로 매겨지는 지수들은 운영자에게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이는 블로그의 가시성, 접근성 및 인기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블로그의 내용이 충분히 노출되지 않아 저품질로 분류될 우려가 있다면,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블로그 지수의 중요성과 저품질 여부를 확인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 운영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어서, 블로그 지수는 그들의 블로그가 얼마나 잘 운영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 지수를 통해 블로그의 영향력, 내용의 질, 그리고 독자들의 반응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지수는 다음, 네이버, 구글과 같은 서로 다른 포털 사이트마다 그 기준과 방식이 다르며, 정확한 수치로 표현되기보다는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블로그 지수 확인 방법

    구글에서 티스토리는 일반 웹사이트로 분류되어 DA와 DR과 같은 도메인 권위 점수를 받습니다. DA 점수는 89점이며, DR 점수는 링크마다 다른 백링크 점수를 가집니다. 이 점수들은 중요하지만, 품질 높은 글쓰기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글의 질이 낮으면 지수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고 저품질로 판단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지수들은 블로그의 신뢰도와 인지도를 반영하며,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의 노출 가능성을 높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블로그 콘텐츠의 질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만약 글쓰기에 문제가 있다면, 즉 콘텐츠의 품질이 낮거나 독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면, 아무리 높은 DA와 DR 점수를 가지고 있어도 블로그의 지수는 상승하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 이는 블로그가 저품질로 분류될 위험을 증가시키며, 이로 인해 검색 결과에서의 노출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성장형 운영을 위한 SEO 전자책 - 크몽

    Goaway007 전문가의 전자책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1. 전문가 소개저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를 4년과 3년간 운영한 전문가입니다. 이 두...

    kmong.com

     

    다음 예시네이버 예시구글 예시
    다음 예시

     

     

    블로그 저품질 여부 확인 방법

    블로그가 저품질로 분류될 가능성이 있다면, 이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블로그 주소 앞의 "https://"를 제거하고 "site:"를 붙여 검색해 보는 것이 첫 단계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블로그의 최신 글이 정상적으로 검색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최신 글이 검색되지 않거나, 검색 결과에서 누락되는 경우, 이는 색인 또는 크롤링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하며, 저품질로 분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검색 엔진 검색 방법 노출 상태 확인 방법 노출 상태 판단 기준
    다음 site:티스토리주소 형식으로 검색 최신 글이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지 확인 최신 글이 나타나면 문제 없음
    네이버 site:티스토리주소 입력 후 결과를 최신 순으로 변경 최신 글들이 정상적으로 노출되는지 확인 최신 글들이 정상적으로 노출되면 문제 없음
    구글 site:티스토리주소 입력 후 결과를 지난 1일로 변경 최신 글 노출 여부 및 노출된 글의 수 확인 최신 글이 노출되지 않거나 노출된 글의 수가 적으면 문제가 있을 수 있음

     

    저품질 여부 확인 방법

    1. 먼저, 확인하고자 하는 블로그의 주소(URL)를 복사한 후 주소에서 "https://" 부분은 제거해야 합니다.
    2. 준비한 블로그 주소 앞에 "site:"를 추가합니다. 이는 특정 사이트 내에서의 검색을 지시하는 구글 검색 연산자입니다.
    3.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 실행: "site:블로그주소" 형식으로 구성된 검색어를 각 포털 사이트의 검색창에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site:****.tistory.com"의 형태로 검색합니다.
    4.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최신 글이 정상적으로 나열되는지 확인합니다. 대부분의 포털 사이트에서는 검색 결과를 최신순으로 정렬하는 옵션이 있으니, 이를 활용하여 최근에 작성된 글들이 제대로 노출되고 있는지 검토합니다.
    5. 만약 최신 글이 검색 결과에 나타나 있지 않거나, 예상보다 적은 수의 글만이 나열된다면, 이는 블로그가 저품질로 판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블로그의 콘텐츠 질을 개선하거나, SEO 최적화를 위한 조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 이 경우 기본적으로 글쓰기 자체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SEO 관리 및 글쓰기를 배우시는 게 좋습니다.

     

     

    저품질이 의심되는 경우

    저품질로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의심되는 경우에는 SEO 관리를 강화하거나, 특정 키워드나 광고성 글에 대한 배제를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지수 확인과 저품질 여부 파악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신뢰성을 높이고, 독자들에게 더 나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블로그 지수를 향상하기 위해선, 지속적인 콘텐츠 개선과 SEO 관리가 필수적이며, 이는 블로그의 장기적인 성장을 하게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