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설치 USB 제작 및 포맷 후 클린 설치(UEFI 메인보드)

대부분의 네이버 블로그, 유튜버들이 소개하는 방법은 틀린 내용이 많습니다. 무작정 마이크로소프트 회사의 설치 USB 툴(설치 미디어)을 이용해 설치 USB를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하는데 이렇게 하면 큰일 납니다.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이 있지만, 설치 USB 제작~포맷 후 클린 설치방법을 원스텝으로 남기려 합니다.

 

 

윈도우 10 설치 USB 제작 시 주의 사항

윈도우 10 설치 USB 제작하기 전에 주의사항들이 있습니다. 반드시 숙지하고 인지한 상태에서 제작하셔야 합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 설치 미디어는 제대로 제작하지 못하므로 ISO만 받고 수동으로 제작해야 함.
  2. 윈도우 10 1909 이하 버전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이 이상의 버전에서는 메인보드와 하드웨어 간의 인식 오류가 생김
  3. 장치 관리자에 보이는 것은 드라이버 설치 유무이지 제대로 인식하는 여부가 아님.

 

 

메인보드 구조와 반대로 윈도우 설치하면 경우 생기는 문제들

메인보드 구조와 설치 USB 중 하나라도 지원하는 방향과 반대로 제작, 설정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부분 하드웨어(부품) 장치가 소프트웨어와 호환되지 않고 인식이 되다 안되다를 반복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며 심하면 블루스크린 증상이나 멈춤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1. USB 인식이 간헐적으로 끊김
  2. USB가 장착이 되어 있지 않은데 연결음/탈거음이 계속 번갈아가면서 들림(이것은 하드웨어 인식이 됐다 끊겼다 하는 소리임)
  3. UNEXPECTED KERNEL MOOD TRAP 블루스크린이 계속 나타남(드라이버를 다시 잡아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이에 해당)
  4. 인터넷이 자주 끊김(하드웨어 부품 중 랜카드가 인식이 됐다 끊겼다 해서 나타나는 것이지 인터넷 통신업체 문제가 아님)
  5. 디스크나 CPU 사용률이 100%를 찍거나, RAM 사용률이 80% 이상을 넘긴 경우(바탕화면에서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아도 사용률의 변동이 있는 경우 이에 해당)
  6. 드라이버 로드 오류가 나타납니다.
  7. 디스크 용량이 0MB로 나타나게 됩니다.
  8. 파티션 선택 화면에서 MBR 시스템 파티션이 존재한다거나, GPT 시스템 파티션이 존재한다는 문구를 띄우면서 이 디스크의 파티션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9. 부팅 디스크인 설치 USB를 읽어 내지 못합니다.
  10. 마우스, 키보드가 움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11. D드라이브가 보이지 않거나 디스크 관리에서 디스크 자체가 알 수 없음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12. 사운드 카드를 자동으로 잡지 못해 소리 출력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운드 카드를 별도로 설치를 하더라도 트레이 아이콘은 음소거 모양으로 표시가 되어 동일하게 소리는 출력되지 않습니다.)
  13.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4. 블루투스가 되는 랜 카드지만 블루투스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5. 일부 USB 작업 시 연결이 갑자기 끊기거나 연결되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16. 드라이버를 설치하더라도 잡히지 않고, "알 수 없는 장치"로 나타나거나 삼각형의 느낌표 표시가 나타나 하드웨어를 제대로 인식할 수 없게 됩니다.

 

 

윈도우 10 설치 USB 제작방법 (UEFI 기준으로 설명)

윈도우 7에서 윈도우 10으로 설치 시 업그레이드(프로그램)로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절대 해서는 안 됩니다. 서두에서 말했듯이 메인보드마다 지원하는 메인보드 구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7은 Legacy 타입으로 거의 설치가 이뤄져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통해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블루스크린이 나타날 확률도 높으며, 하드웨어 인식 장애도 쉽게 나타나게 됩니다.

 

 

윈도우 10 설치 USB 제작 ~ 포맷 후 윈도우 설치

윈도우 10 설치 USB를 제작하기 전 내가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가 UEFI를 지원하는 모델인지, Legacy 지원 모델인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UEFI를 무조건 지원한다고 해서 윈도우 10에서 호환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꼭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UEFI 메인보드인지 확인 방법

바이오스로 진입 후 UEFI라는 부분이 적혀 있다면 100% UEFI 메인보드로 설치 USB를 GPT 구조로 제작하셔야 합니다. 다만, 아래의 구식 느낌이라도 UEFI 메인보드일 수 있으니 이 부분은 확인하신 후 설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USB 제작 및 윈도우 10 UEFI로 설치 방법

1. 3번째 사진처럼 구식이라도 Aptio Setup Utility - CopyRight  (C) 2012 버전 이상이라면 UEFI 메인보드일 수도 있지만, 이 경우는 Legacy도 호환이 이뤄지기 때문에 Legacy로 설치하셔도 괜찮습니다.

 

BIOS의 종류
UEFI BIOS / CMOS / Legacy BIOS

 

 

2. Rufus를 다운로드하여 줍니다.

 

rufus-3.13.zip
1.07MB

 

 

3. 네이버에 "윈도우 10 ISO"를 검색해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설치 미디어를 다운로드하여 줍니다.

4.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 -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 체크 해제합니다.

 

윈도우 10 ISO 다운로드 중
윈도우 10 ISO 다운로드 중

 

 

5. 64비트(x64)를 선택해 줍니다. "모두"를 선택할 경우 이도 저도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6.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아닌 ISO 파일을 체크 후 ISO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줍니다.(이 부분 또한 중요합니다. 절대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해서는 안 됩니다.)

 

윈도우 10 ISO 다운로드 완료
윈도우 10 ISO 다운로드 완료

 

 

7. 설치 USB로 사용할 USB를 꼽고, Rufus를 실행시켜 줍니다.(USB 3.0/2.0/1.1 포트 상관없음)

8. 빨간색 - 파란색 순서로 클릭해 줍니다. (선택 - ISO 파일 선택 - 열기 - GPT 선택 - 시작 - 확인) - [소요시간 15~20분]

 

윈도우 10 Rufus로 설치 USB 제작
윈도우 10 Rufus로 설치 USB 제작

 

9. 제작이 완료됐으면, 컴퓨터를 [시스템 종료]합니다.

10. 제작한 설치 USB를 2.0(검은색) 포트에 꼽은 후 [컴퓨터 부팅] 시킵니다.

11. F2 and Del ~~라는 문구 혹은 메인보드 로고가 보이면 [F2와 Del 키]를 번갈아가면서 누릅니다.

12. 바이오스에 진입했다면, 메인보드마다 다른데 Easy(쉬운)/normal(일반)/Advanced(고급) 모드로 나눠져 있는 바이오스라면 고급 모드로 선택하고 없다면 무시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13. UEFI-GPT에 맞게 바이오스 설정을 합니다.

 

 

윈도우 10 설치 전 바이오스 설정 방법

바이오스 설정은 UEFI 메인보드의 경우 CSM을 UEFI로 지정하거나 CSM을 끄시면 됩니다.

 

 

  1. 고급 모드가 있는 바이오스의 경우 고급 모드로 이동
  2. EXIT > Default(기본값) 설정 > 저장하고 나가기 > 다시 바이오스로 진입
  3. BOOT > CSM > 사용 안 함
  4. Advanced(고급) 탭 > SATA 인식 > AHCI 설정 확인
  5. Secure(보안) 탭 > Secure Boot > Disable(사용 안 함) 설정 확인
  6. Fast Boot(빠른 부팅) > Disable(사용 안 함) 설정 (보통 Boot에 있지만, 일부 Advance에 존재하는 경우도 있음)
  7. Boot(부팅) 탭 > OS Select 부분이 있다면 윈도우 10이 아닌 Other OS(기타 OS) 설정
  8. EXIT > 저장하고 나가기

 

 

14. 여기까지 제대로 따라 했다면, 설치 USB를 정상적으로 읽어 설치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15. 읽어 보고 쭉쭉 눌러주시고, 제품 키 입력란에서는 [제품키가 없음]을 선택해야 합니다. 윈도우 재설치 상황에서는 현재 윈도우에 제품키가 입력되어 있어 재설치 시에는 제품이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16. OS를 선택하고 [파티션 화면]까지 진입합니다.

 

 

파티션 설정 화면
파티션 설정 화면

 

17. 사진처럼 파티션 설정 화면이 나타났다면, [Shift+F10] 혹은 [Shift+Fn+F10]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 창을 띄워줍니다.

18. Diskpart 입력

19. List Disk 입력

20. 아래에 따라 해당하는 예제를 참고해 추가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작업은 디스크 구조 변환 및 디스크 재할당 작업입니다. 포맷을 원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보고 계실 테지만, 미리 자료는 백업이 되어 있어야 하는 작업입니다.

 

 

윈도우 10 디스크 재할당 작업 명령어 예시

아래는 케이스 별 디스크 재할당 작업 시 명령어 예시입니다. 참고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케이스 방법
디스크 0 - SSD만 있는 경우
  1. Sel disk 0
  2. Clean
  3. Convert GPT
디스크 0 - SSD / 디스크 1 - HDD인 경우
  1. Sel disk 1
  2. Clean
  3. Convert GPT(2TB 이상인 경우) / Convert MBR(2TB 미만인 경우)
  4. Create partition Primary
  5. Sel par 1
  6. Format fs=ntfs Quick
  7. Assign
  8. Active
  9. Sel disk 0
  10. Clean
  11. Convert GPT
  12. 나가기
디스크 0 - HDD / 디스크 1 - SSD인 경우
  1. Sel disk 0
  2. Clean
  3. Convert GPT(2TB 이상인 경우) / Convert MBR(2TB 미만인 경우)
  4. Create partition Primary
  5. Sel par 1
  6. Format fs=ntfs Quick
  7. Assign
  8. Active
  9. Sel disk 1
  10. Clean
  11. Convert GPT
  12. 나가기
디스크 0 - SSD / 디스크 1 - SSD (용량이 커서 저장매체로 사용)인 경우
  1. Sel disk 1
  2. Clean
  3. Convert GPT
  4. Create partition Primary
  5. Sel par 1
  6. Format fs=ntfs Quick
  7. Assign
  8. Active
  9. Sel disk 0
  10. Clean
  11. Convert GPT
  12. 나가기

 

 

21. 새로고침을 선택해 줍니다.

22. [디스크 할당되지 않음]을 선택합니다.

23. [새로 만들기 - 적용]을 눌러줍니다.

24. 새로 만들어진 파티션이 3~4개가 생성되며, 이 중에서 종류가 (주)인 것을 선택합니다.

  • 이때, 기존에 만든 파티션과 혼돈하면 반대로 설치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구별 방법 : 설치할 디스크의 경우는 파티션이 3~4개 정도 생성되어 있으며 앞에 이름이 드라이브(숫자)로 동일합니다. 쉽게 말하면, 드라이브(숫자) 파티션 1인 한 개 인 곳에는 설치하면 안 됩니다.

 

 

25. 설치를 진행해 줍니다.

26. 5~7분 정도 소요되며, "10초 후 다시 시작합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나면 [설치 USB]를 빼 줍니다.

27. 이로 써, UEFI메인보드에 설치 USB 제작 ~ 포맷(디스크 구조 변환/디스크 재할당) ~ 윈도우 10 설치가 끝났습니다.

28. iObit 사의 Driver Booster를 통해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제외하고 모두 잡으시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는 해당 제조 회사에 가셔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29. 기본 최적화 작업 파일들

 

 

Windows 기본 셋팅.zip
5.27MB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