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구 파티션이 2개가 존재하는 원인 및 이로 인한 발생하는 문제점들

윈도우 설치 과정에서 복구 파티션이 2개 이상 생성되는 문제는 설치 방법의 오류를 반영하는 일반적인 신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경우에는 잘못된 파티션 할당이나 설치 과정에서의 실수로 인해 다수의 복구 파티션이 생성되며, 이는 다양한 시스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복구 파티션의 역할과 여러 개가 생성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그리고 해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복구 파티션의 역할

복구 파티션은 주로 윈도우 운영 체제에서 시스템 오류를 자동으로 진단하고 수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만약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복구 파티션은 필요한 도구와 데이터를 제공하여 시스템을 원래 상태로 복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복구 파티션이 2개

 

 

복구 파티션이 2개 이상일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들

복구 파티션이 2개 이상 존재하는 경우, 시스템의 부팅 과정에 혼란을 줄 수 있으며, 불필요한 저장 공간을 차지하게 됩니다. 또한, 시스템 업데이트 후 드라이브 인식 실패 같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디스크 관리 도구에서는 이런 파티션들이 RAW 현상이나 '디스크를 알 수 없음'으로 표시될 수 있으며, 이는 심각한 데이터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부팅 과정 혼란

복구 파티션이 여러 개 있을 경우, 시스템이 올바른 복구 파티션을 식별하는데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부팅 시간이 길어지거나 부팅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 낭비

각 복구 파티션은 시스템 복구에 필요한 파일들을 저장하고 있으므로, 여러 개의 복구 파티션이 존재하면 그만큼 불필요하게 많은 저장 공간을 차지하게 됩니다.

 

드라이브 인식 실패

윈도우 업데이트 후 복구 파티션들 중 일부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시스템에서 드라이브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 사용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RAW 현상 발생

복구 파티션이 제대로 구성되지 않거나 시스템이 파티션을 정상적으로 읽지 못할 경우, 디스크 관리 도구에서 해당 파티션을 RAW 상태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RAW 상태의 파티션은 데이터에 접근하기 어려워 데이터 손실 위험이 있습니다.

 

'디스크를 알 수 없음' 오류

불완전한 파티션 구성이나 시스템 문제로 인해 특정 디스크가 '알 수 없는 디스크'로 표시되어 접근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중요한 데이터 접근을 방해하고, 필요한 경우 데이터 복구를 어렵게 만듭니다.

 

 

복구 파티션이 여러 개일 경우 나타나는 증상의 원인

복구 파티션이 여러 개 존재할 때 발생하는 RAW 현상, 디스크 초기화, 디스크 알 수 없음 증상은 주로 윈도우 설치 시 사용되는 설치 미디어의 설정에 기인합니다. 특히, MBR(Master Boot Record) 포맷으로 제작된 설치 USB를 사용했을 경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구분 설명 발생 원인
설치 미디어의 포맷 방식 MBR 설치 USB는 레거시(Legacy) 메인보드를 지원하며, UEFI 메인보드와의 호환성이 낮습니다. 이는 파티션 할당 오류 및 잘못된 디스크 구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UEFI 메인보드에서 MBR 포맷 USB 사용으로 인해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파티션 할당 오류나 잘못된 디스크 구성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RAW 현상 디스크가 파일 시스템을 잃어버렸거나 인식할 수 없는 상태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게 되며 시스템에서 디스크 초기화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설치 중 파티션 할당 오류, 디스크 손상, 호환되지 않는 파일 시스템 사용 등으로 인해 디스크가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읽거나 쓸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발생합니다.
디스크 관리 문제 디스크 초기화나 '디스크를 알 수 없음' 증상은 주로 디스크 파티션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거나, 설치 과정에서 적절한 구성이 설정되지 않았을 때 발생합니다. 디스크 관리 도구에서 파티션이 RAW 상태로 나타나거나 '디스크를 알 수 없음'으로 표시될 때, 이는 운영체제가 디스크의 현재 상태를 정확하게 인식하거나 처리할 수 없다는 신호입니다.

 

 

해결 방법

윈도우를 설치할 때는 사용 중인 메인보드와 호환되는 설치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UEFI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GPT 포맷의 설치 미디어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문제가 발생한 디스크의 파티션을 다시 구성하거나 필요한 경우 전체 디스크를 포맷하여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1. 호환 가능한 설치 미디어 사용: 윈도우 설치 시, 사용하는 메인보드와 호환되는 설치 미디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UEFI 메인보드를 사용한다면 GPT 포맷의 설치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디스크 파티션 재구성: 문제가 있는 디스크의 파티션을 다시 구성하거나, 필요한 경우에는 디스크를 전체적으로 포맷하고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데이터 백업을 선행한 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3. 시스템 복구 도구 사용: 윈도우 설치 미디어나 복구 드라이브를 통해 시스템 복구 옵션을 실행하고, 시스템 파일을 복구하거나 필요한 경우 운영 체제를 재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 앞서 중요한 데이터는 반드시 백업해야 합니다. 또한, 윈도우 설치 미디어나 복구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시스템 복구 옵션을 실행하고 필요하다면 시스템 파일을 복구하거나 운영 체제를 재설치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러한 단계를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을 회복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복구 파티션이 여러 개인 경우 해결방법

  1. 설치 USB 제작: Rufus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치 USB를 MBR 포맷으로 제작합니다.
  2. 설치 USB 부팅: 제작한 설치 USB로 컴퓨터를 부팅합니다.
  3. 파티션 화면 이동: 설치 과정 중 파티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4. 명령프롬프트 창 열기: [Shift + F10] 키를 눌러 명령프롬프트 창을 엽니다. 일부 메인보드에서는 [Fn+Shift+F10]을 눌러야 할 수 있습니다.
  5. Diskpart 실행: 명령프롬프트에서 Diskpart라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6. 디스크 리스트 확인: list disk 명령어를 입력하여 사용 가능한 디스크를 확인하고, 설치할 디스크의 번호를 선택합니다.
  7. 파티션 설정 적용: 선택한 디스크에 대해 적절한 파티션 설정을 적용합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파티션을 조정하는 행위는 축소, 확장 또는 제거 같은 작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들은 윈도우 시스템에 예기치 않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파티션의 변형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시스템 파티션의 조정은 운영 체제의 안정성을 해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데이터 손실이나 시스템 오류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파티션 문제를 해결하거나 시스템을 최적화하고자 할 때는 윈도우를 새롭게 설치하고, 파티션 할당을 처음부터 다시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이렇게 디스크 재할당 작업을 통해 시스템을 깨끗하게 초기화하고, 필요에 따라 파티션을 적절하게 구성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이 과정은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예시

작업 디스크 1 명령어 디스크 0 명령어
디스크 선택 sel disk 1 - 디스크 1을 선택합니다. sel disk 0 - 디스크 0을 선택합니다.
디스크 초기화 clean - 모든 데이터를 지웁니다. clean - 모든 데이터를 지웁니다.
MBR로 변환 convert mbr - MBR로 변환합니다. convert mbr - MBR로 변환합니다.
기본 파티션 생성 create partition primary - 주 파티션 생성. create partition primary - 주 파티션 생성.
파티션 포맷 format fs=ntfs quick - NTFS로 빠르게 포맷. format fs=ntfs quick - NTFS로 빠르게 포맷.
드라이브 문자 할당 assign -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합니다. assign -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합니다.
활성화 (디스크 1만) active - 파티션을 활성화합니다. active - 파티션을 활성화합니다

 

※ 본인의 메인보드가 UEFI 타입이라면, 아래와 같이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10 설치 USB 제작 및 포맷 후 클린 설치(UEFI 메인보드)

대부분의 네이버 블로그, 유튜버들이 소개하는 방법은 틀린 내용이 많습니다. 무작정 마이크로소프트 회사의 설치 USB 툴(설치 미디어)을 이용해 설치 USB를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하는데 이렇게

goaway007.tistory.com

Designed by JB FACTORY